Special Effects for moving object with comics approach

만화 기법을 이용한 물체의 동적효과 구현

  • Lee Pyung-Jun (Dep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PUSAN National University) ;
  • Hwang Won-Il (Dep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PUSAN National University) ;
  • Cho Hwan-Gue (Dep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PUSAN National University)
  • 이평준 (부산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 황원일 (부산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 조환규 (부산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Published : 2005.11.01

Abstract

연속된 장면이 아닌, 정지된 그림의 병렬적인 배열로 이루어지는 만화책은 다양한 특수 효과로 스틸이미지에서 동적인 효과를 이끌어 낸다. 그 특수 효과는 실제 물리적 이론에 기반하고 있지는 않지만, 독자에게 충분히 동적 운동 정보를 제공하는 특징을 느끼게 한다. 본 논문에서는 스틸이미지가 움직이고 있다고 느끼게 만드는, 만화기법의 동적효과를 조사하며 이 동적효과를 간단한 인자로 조절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그리고 동적 효과를 스틸이미지에 실제로 적용해본다. 본 연구의 결과로, 정지된 듯한 느낌을 주던 이미지에 동적인 느낌을 부여하게 되며, 추후 연구과제로서 비디오 영상에 대해 중요 장면을 추출하고 추출한 장면에 동적인 만화 기법을 적용시킨 만화를 만드는 연구를 진행시켜 나가고자 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