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ceedings of the Korean Information Science Society Conference (한국정보과학회:학술대회논문집)
- 2005.11a
- /
- Pages.676-678
- /
- 2005
- /
- 1598-5164(pISSN)
Real-time 3D Rendering Technique for Sumi-e Style, using Irregular Pattern Technique
불규칙 패턴 방식을 이용한 동양화 스타일의 실시간 3차원 렌더링 기법
- Choi Seunghyuk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Yonsei University) ;
- Kim Jaekyung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Yonsei University) ;
- Lim Soon-Bum (Dept. of multimedia Science, Sookmyung Women's University) ;
- Choy Yoon-chul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Yonsei University)
- Published : 2005.11.01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실시간 수묵화 기법 렌더링을 제시한다. 기존의 대표적인 렌더링 기법인 Phong-Shading 기법은 사진과 같은 사실적인 표현이 가능하다. 하지만 인조적이고 기계적인 느낌이 강해 미술가가 그린 그림과 같이 다양한 느낌을 표현하는데 한계가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우리는 기존의 미술가들이 써왔던 다양한 기법 중 동양화의 특징들을 3차원 실시간 렌더링 기법에 적용하고자 한다. 본 논문에서는 실시간 렌더링을 위해 정교함에 치중하기 보다는 수묵화의 주된 특징들을 빠르게 표현할 수 있는 새로운 알고리즘을 제시한다. 동양화 작품들의 특징을 살펴보면 전체적으로는 일관성을 유지하지만 세부적으로 보면 모두 불규칙한 패턴을 이루고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특징들은 붓 끝에서 오는 불규칙성 때문에 오는데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정을 쉐이딩과 외곽선 그리고 색 부분으로 나누어 적용하였다. 사용자는 다른 복잡한 과정 없이 단지 불규칙 정도만을 조절하여 다양한 이미지를 창출해 낼 수 있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