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Design of Service Level Agreement System for Leased Line

전용회선 서비스를 위한 SLA 시스템 설계

  • 이신경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네트워크연구그룹 SLA기술팀) ;
  • 이길행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네트워크연구그룹 SLA기술팀)
  • Published : 2005.11.01

Abstract

SLA(Service Level Agreement)는 최근 들어 IT서비스를 받는 고객들에게 서비스 보장에 대한 명확한 계약과 일정수준 이상의 서비스 관리 제공으로 의무화 추세가 증가되고 있다. 또한 서비스 공급자는 변화하는 고객의 요구사항을 직면하여 SLA의 적용을 통해 서비스 Quality를 높이는데 주력하고 있다. 특히 특정 가입자가 두지점 사이에 교환 설비를 거치지 않고 직접 연결하여 독점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전용회선 서비스는 End-To-End간의 품질보증을 기본 목적으로 하고는 있지만 저렴한 요금의 프레임릴레이 ATM, VPN등 대체서비스로의 이동이 이어지고 있어 고객 측면의 새로운 방안 제시가 필요한 실정이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