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plexity Analysis of H.264/AVC Player on Embedded System

임베디드 환경에서의 H.264/AVC 재생기 성능 분석

  • Kwon Soonyoung (Dept. of Computer Engineering, Pusan National University) ;
  • Lee Jookyong (Dept. of Computer Engineering, Pusan National University) ;
  • Kim Youngjoo (Dept. of Computer Engineering, Silla University) ;
  • Chung Kidong (Dept. of Computer Engineering, Pusan National University)
  • 권순영 (부산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 이주경 (부산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 김영주 (신라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 정기동 (부산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Published : 2005.11.01

Abstract

동영상 압축 표준인 H.264/AVC는 압축 효율을 높이기 위해 기존의 표준과는 다른 기법들을 사용함으로 압축률은 높였지만 보다 많은 계산량을 요구한다. 제한된 자원을 가진 임베디드 환경에서는 많은 계산량은 큰 문제점이 된다. DMB를 포함한 대부분의 경우는 이를 하드웨어적으로 구현을 하고 있지만 구현비용과 업데이트의 용의를 위해서 앞으로는 소프트웨어적으로도 구현이 가능해야 할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H.264/AVC가 임베디드 환경에서 소프트웨어로 구현을 할 경우 그에 대한 성능 명가를 수행하기 위해 실제 임베디드 장비에서 H.264/AVC 복호기와 임베디드 그래픽 라이브러리를 사용해서 재생기를 구현하였고 다양한 종류의 영상을 재생시키는 실험을 하였다. 이러한 실험을 통해 임베디드 상에서 H.264/AVC 재생기는 QCIF 화면을 초당 3프레임 정도를 재생시키는 능력을 보였다. 이는 사용자측면에서는 동영상이라고 느낄 수 없을 정도의 성능이었다. 그러므로 임베디드 환경에서 H.264로 압축된 영상을 사용할 경우에는 H.264의 프로파일이나 레벨 조정 및 프레임 넘김 기법이 필요 할 것으로 추정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