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Realtime method of 3D Sound Rendering for Virtual Reality : Complexity Reduction of Scene and Sound Sources

장면 및 음원 복잡도 축소에 의한 3차원 사운드 재현의 실시간화 기법

  • Seong SukJeong (Division of Digital Media, The Graduate School of Ewha Womans Univ.) ;
  • Yi JeongSeon (Division of Digital Media, The Graduate School of Ewha Womans Univ.) ;
  • Oh SuJin (Division of Digital Media, The Graduate School of Ewha Womans Univ.) ;
  • Nam YangHee (Division of Digital Media, The Graduate School of Ewha Womans Univ.)
  • 성숙정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디지털미디어학부) ;
  • 이정선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디지털미디어학부) ;
  • 오수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디지털미디어학부) ;
  • 남양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디지털미디어학부)
  • Published : 2005.07.01

Abstract

실감 재현이 중요한 가상현실 응용에서는 사용자에게 고급 그래픽 환경을 제시하고 사용자의 인터랙션에 즉각적인 피드백을 제공함으로서 실재감과 몰입감을 증대시키는 연구가 진행되어왔다. 실재감, 공간감 전달을 위해 시각과 청각을 함께 활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나, 가상공간의 특징을 반영한 3차원 사운도 재현 연구는 국내외 통틀어 초기단계에 머물러 있다. 실재감과 공간감을 반영한 3차원 사운드의 재현을 위해서는 음원의 전파, 반사, 잔향 풍의 계산이 사용자의 인터랙션에 따라 새롭게 계산되어야한다. 그러나 사운드 전파경로와 공간을 이루는 모든 폴리곤들과의 충돌을 검사하며 반사 등을 계산하는 것은 실시간성이 중요한 가상현실응용에서는 무리가 따르므로 실 시간성을 보장하기 위한 계산량 축소가 요구된다. 본 논문에서는 다수의 음원이 존재하는 복잡한 가상공간에서의 3차원 사운드를 재현하기 위하여 사운드 신과 계산에 필요한 최소한의 정보를 가지는 오디오 씬 그라프의 공간을 재구성하고 다수의 음원을 대상으로 음원 축소 및 군집화를 적용하여 3차원 사운드효과를 실시간으로 재현하는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