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em difficultly Analysis of Learning Contents Based on SCORM

SCORM 기반 학습 컨텐츠 난이도 분석

  • Kim, Chul-Hyun (Dept of Interdisciplinary Program of Software, Chonnam National University) ;
  • Ko, Hyung-Dae (Division of Information Engineering, Mokpo National University) ;
  • Kim, Byung-Ki (Dept of Electronics Engineering, Chonnam National University)
  • 김철현 (전남대학교 소프트웨어공학협동과정) ;
  • 고형대 (목포대학교 정보공학부) ;
  • 김병기 (전남대학교 전자컴퓨터정보통신공학부)
  • Published : 2005.07.01

Abstract

본 논문은 학습자의 학업 성취도를 높이기 위해 학습자의 수준에 맞는 평가 문항을 제공하기 위한 방안으로 문제의 정${\cdot}$오답율을 측정하고, 코스 구성시 측정된 정${\cdot}$오답율을 근거로 문제를 구성하는 방안을 제안한다. 기존 연구는 학습자의 수준에 맞는 콘텐츠 제작에만 중점을 두었으나 본 연구에서는 수준에 맞는 평가를 제공함으로써 학습자의 학업 성취도를 높일 수 있다. 학습자의 수준은 기존 학습의 결과로 파악이 되며, LMS에 저장된다. 학습자가 문제를 풀면 정${\cdot}$오답 결과를 저장하여 해당 문제를 푼 여러 학습자들의 정${\cdot}$오답율을 메타데이터에 포함한다. 교수자는 학습 코스 설계 시 해당 학습자의 수준에 맞는 평가 문항 검색, 새로운 코스에 포함 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학습 코스 설계자는 학습자의 수준에 맞는 평가 문항을 학습코스에 적용할 수 있고, 학습자는 자신의 수준에 맞는 평가를 함으로써 학업성취도가 높아지게 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