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PU-based Acceleration of Image-based Rendering

GPU를 이용한 영상기반 렌더링의 가속

  • Lee, Man-Hee (Digital Media Laboratory, School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INHA University) ;
  • Park, In-Kyu (Digital Media Laboratory, School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INHA University)
  • 이만희 (인하대학교 정보통신공학부 디지털미디어연구실) ;
  • 박인규 (인하대학교 정보통신공학부 디지털미디어연구실)
  • Published : 2005.07.01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깊이 영상기반 3차원 물체(depth image-based 3-D object)의 고속 렌더링 기법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알고리즘은 그래픽 가속기가 지원하는 shader programming 기법을 이용하여 하드웨어 가속을 직접 이용하도록 설계되었다. 또한, 기존의 영상 기반 렌더링의 한계를 극복하여 조명 효과를 표현할 수 있으며 렌더링시 각 화소당 Splat 크기를 하드웨어에서 직접 조절하여 고속 렌더링이 가능하다. 모의 실험결과, 소프트웨어 렌더링 또는 OpenGL 기반의 렌더링에 비해 괄목할 만한 렌더링 속도의 향상이 이루어졌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