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tuation-aware Ubiquitous Entertainment

정황인지 유비쿼터스 엔터테인먼트

  • Lee Dong-hyun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Colleg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Korea University) ;
  • Chae Heeseo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Colleg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Korea University) ;
  • Kim Hyunwoo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Colleg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Korea University) ;
  • In Hoh Peter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Colleg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Korea University) ;
  • Han JungHyun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Colleg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Korea University)
  • 이동현 (고려대학교 정보통신대학 컴퓨터학과) ;
  • 채희서 (고려대학교 정보통신대학 컴퓨터학과) ;
  • 김현우 (고려대학교 정보통신대학 컴퓨터학과) ;
  • 인호 (고려대학교 정보통신대학 컴퓨터학과) ;
  • 한정현 (고려대학교 정보통신대학 컴퓨터학과)
  • Published : 2005.07.01

Abstract

유비쿼터스 컴퓨팅 환경의 목표는 시간과 장소, 장치나 네트워크 종류에 구애 받지 않는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러한 유비쿼터스 컴퓨팅 환경의 개념을 가지고, 본 논문에서는 사람들이 언제 어디서나 어떤 장치를 가지고 있든지 상관없이 즐길 수 있는 정황인지 유비쿼터스 엔터테인먼트(Situation-aware Ubiquitous Entertainment)를 위한 미들웨어와 아키텍처를 제시하였다. 정황인지는 이종 플랫폼 간에 끊김 없는 서비스를 제공해주는 역할을 한다. 이를 이용하여 구현한 영화와 게임의 프로토타입을 통해서 정황인지 엔터테인먼트 서비스의 가능성을 알아볼 것이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