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ceedings of the KIEE Conference (대한전기학회:학술대회논문집)
- 2005.07b
- /
- Pages.1601-1603
- /
- 2005
Temperature Characteristics of Traction Motor in New and Existed Line
신선 구간에서의 전동기 고정자 온도 특성
- Han, Young-Jae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 Kim, Seog-Hwan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 Park, Chang-Kyoung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 Mok, Jin-Yong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 Han, Sung-Ho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 Kim, Young-Mo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 Kim, Jeong-Cheol (ROTEM)
- 한영재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 김석원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 박찬경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 목진용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 한성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 김영모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 김정철 (로템)
- Published : 2005.07.18
Abstract
현재 국내에서의 견인전동기 개발현황은 직류전동기는 655kW, 교류전동기는 210kW정도이며, 주행속도가 200km/h이상인 고속에 적용되는 1,000 kW급 이상 유도전동기 기술은 한국형 고속전철이 국내에서는 최초이다. 최고 주행속도 300km/h급의 고속전철용 1,130kW 동기전동기에 대한 제작 및 시험기술만을 프랑스에서 이전 받아 유도전동기를 제작하였다. 고속철도 차량용 견인전동기는 한정된 공간에 취부되어야 함으로 경량화가 필수적이다. 또한 전력기기에 대한 에너지 고밀도화가 가능해야 함으로 열적 특성에 대한 분석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본 연구를 통해 외기 온도, 주행 속도 및 운행 시간에 따른 견인전동기의 온도 특성변화를 살펴봄으로써 고속전철용 견인전동기의 고정자 온도 특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