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ceedings of the KIEE Conference (대한전기학회:학술대회논문집)
- 2005.07b
- /
- Pages.1589-1591
- /
- 2005
Fundamental Design Of Signalling System for Korean Tilting Train Express
한국형 틸팅차량용 신호장치 기본설계방안 연구
- Shin, Seung-Kwon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 Song, Yong-Soo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 Eum, Ki-Young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 Kim, Yong-Kyu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Published : 2005.07.18
Abstract
현재 기존선에 설치되어 있는 ATS 지상신호시스템은 고속화에 어려움이 있으며 만약 열차운행속도 180km/h급 틸팅차량이 안전하게 운행하고자 한다면, 첨단기술을 이용한 차상신호시스템이 도입이 필요하다. 지상신호시스템의 고속화 적용에 가장 큰 장애 요인으로 작용하는 기관사 시인성 연구 결과에서도 열차 운행속도 160km/h 까지는 가능하나 그 이상의 속도에서는 기관사의 피로도 및 오동작 확률이 높아지므로 기존선 고속화를 위해 신호시스템을 차상신호 시스템으로 개량하는 것이 적합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본 논문은 최고운행속도 180km/h급 틸팅차량 TTX(Tilting Train eXpress)에 적합한 차상신호장치의 기본설계방안을 제시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