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ceedings of the KIEE Conference (대한전기학회:학술대회논문집)
- 2005.07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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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ages.2622-26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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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5
Study on the Speed Controller tuning of a Feedwater Pump Turbine
급수펌프 구동용 증기터빈 속도제어기 튜닝 사례 고찰
- Kim, Jong-An (Korea Electric Power Research Institute) ;
- Woo, Joo-Hee (Korea Electric Power Research Institute) ;
- Choi, In-Kyu (Korea Electric Power Research Institute) ;
- Kim, Byung-Chul (Korea Electric Power Research Institute) ;
- Shin, Jae-Ho (Hanbat National University)
- Published : 2005.07.18
Abstract
화력발전소 보일러의 급수량은 유출되는 증기량에 맞추어 자동 조절된다. 유출 증기량이 변하는 상황에서도 이에 상응하는 급수량은 실시간으로 조절되어야 한다. 증기량과 급수량에 차이가 있으면 보일러의 보유 수량과 드럼의 수위가 변하게 되므로, '드림수위를 일정하게 유지하는 것'이 급수량제어의 목표라고 할 수 있다. 본 논문은 실제 운용되고 있는 설비를 대상으로 고찰한 내용이며, 급수펌프 구동력으로는 중기터빈을 사용한다. 증기터빈과 급수펌프는 같은 축으로 연결되어있으며, 급수량 조절은 급수펌프의 회전속도를 제어함으로써 이루어진다. 터빈에 사응되는 증기는, 고압과 저압 2종류이며, 저압 증기가 부족한 경우에 고압증기를 사용하는 구성으로 되어있다. 증기 밸브의 유량 특성에는 비선형성을 많이 포함하고 있었다. 이 외에도 급수펌프가 갖는 비선형성을 분석하였으며, 이 특성들을 모두 종합한 '증기터빈 속도제어기 튜닝 곡선'을 제시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