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산학기술학회:학술대회논문집 (Proceedings of the KAIS Fall Conference)
- 한국산학기술학회 2005년도 춘계학술발표논문집
- /
- Pages.83-85
- /
- 2005
측면 충돌시 시트윙에 의한 상해치 저감 효과 연구
A Study on an Effect of Seat Wing for Injury Reduction in Case of Side Crash
- Lee Hyun-Seop (Graduate School KUT) ;
- Huh Yong-jeong (School of Mechatronics KUT)
- 발행 : 2005.05.01
초록
본 연구는 측면 충돌 시 발생하는 상해치를 분석하고 측면 충돌 시 시트윙(seat wing)이 운전자 상해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 분석하는데 그 목적이 있으며, 이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모델(door trim)을 단순화하여 원활한 해석이 가능하도록 해석 모델을 구성하였다. 측면 충돌의 경우 운전석의 에어백과 안전 밸트 사이에서 운전자가 도어에 직접적인 충돌에너지를 받으므로 상해치가 정면충돌에 비해 상당히 높아질 수 있다. 측면 충돌 시 시트윙(seat wing)의 장착 유/무에 따른 차이를 더미 (TNO&JARI)모델을 이용한 Madymo 해석을 통하여 상해치 저감효과를 입증하고자 한다.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