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Basic Study for Standardization on the Classiffication Schemes of Educational Resources based on Analysis of De Facto Standard

사실표준 분석에 기초한 교육자료 분류체계 표준화를 위한 기초 연구

  • Park, Tae-Boon (Daegu Beommul Elementary School) ;
  • Yoo, In-Hwan (Dept. of Computer Education, Daeg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 Koo, Duk-Hoi (Dept. of Computer Education, Daeg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 Kho, Dae-Gon (Dept. of Computer Education, Daeg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 Seo, Young-Suk (Korea Education & Research Information Service)
  • 박태분 (대구범물초등학교) ;
  • 유인환 (대구교육대학교 전산교육과) ;
  • 구덕회 (대구교육대학교 전산교육과) ;
  • 고대곤 (대구교육대학교 전산교육과) ;
  • 서영석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Published : 2004.01.26

Abstract

정보사회의 도래로 교육분야에서도 정보공유를 위한 많은 방안들이 제시되고 있다. 인터넷을 통해 전달되는 교육자료의 양은 나날이 증가하고 있지만 정보생산자들이 일정한 표준 없이 나름대로의 기준에 따라 정보를 유통시키고 있기 때문에 이용자가 필요한 정보를 정확하게 찾아내기란 매우 어려운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 자원 중에서도 교육자료를 서비스하고 있는 16개 시 도 교육청 및 산하 기관들의 홈페이지 분류체계를 분석하고, 자료의 실제 이용자 및 공급자에 대한 요구자료를 최대한 수렴하여 사실표준에 기초한 교육자료 분류체계를 제안하고자 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