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analysis of webquest effect of social education in elementary school

초등학교 사회교과에서의 웹퀘스트 효과 분석

  • Lee, Dong-Souk (Dept. of Computer Education, Chuncheo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 Jung, In-Kee (Dept. of Computer Education, Chuncheo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이동석 (춘천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 정인기 (춘천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Published : 2004.08.05

Abstract

현재 사회는 점점 복잡해지고 다양해짐에 따라 하루가 다르게 새로운 지식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으며, 이러한 지식들을 모두 학습한다는 것은 불필요하고, 또한 불가능하다. 이러한 이유에서 현재의 교육은 지식의 습득보다는 나에게 필요한 지식을 어떻게 재구성하는가에 교육의 목표를 두고 있다. 인터넷을 활용한 프로젝트 학습은 이러한 요구조건을 잘 만족시켜주는 교육방법의 하나이다. 인터넷을 활용한 수업은 지금 현장에서 많이 이루어지고 있다. 다양한 방법들이 시도되어지고 있으며, 좋은 방법을 찾기 위한 연구들이 많이 진행되고 있다. 그 중에서 온라인 프로젝트 학습은 특히 각광을 받고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미흡하고 좋은 컨텐츠가 제공되지 않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에 본 연구자는 온라인 프로젝트학습의 하나인 웹퀘스트를 초등학교 사회과에서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에 대하여 제시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