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gree of Scholastic Attainments Achieved through Computers in Completion of Homeworks

컴퓨터를 활용한 초등학생들의 과제해결방식과 학업성취도와의 상관 연구

  • Kim, Jin-Hee (Ansan Sunil Elementary School) ;
  • Lee, Soo-Jung (Dept. of Computer Education, Gyeongi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김진희 (안산선일초등학교) ;
  • 이수정 (경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Published : 2004.08.05

Abstract

컴퓨터 보급률이 크게 향상됨에 따라 정보의 공유나 교환이 대우 쉬운 웹의 특성을 이용하여 초등학생들도 여러 가지 형태의 학습과제를 해결하는데 컴퓨터를 많이 활용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학생들의 과제 해결 유형을 살펴보고, 각 유형에 따른 과제 학습의 이해력을 평가하여 학업성취도와의 상관관계를 밝히며 컴퓨터를 활용한 과제 해결방법과 전통적인 해결방법이 학습의 이해력에 미치는 영향의 차이를 비교해 보았다. 학습의 극대화를 위한 효과적인 과제해결 방법은 교사의 정보검색안내를 필요로 하며 과제에 대한 적극적인 의미의 평가가 선행될 때 학업성취도가 높게 나타났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