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lligent Tutoring System based on WIPI for Elementary Practical English 300 certifications

초등 생활영어 300 인증제를 위한 WIPI 기반의 지능형 교육 시스템

  • Lee, Young-Seok (Department of Electrical & Computer Engineering, Hanyang University) ;
  • Kim, Byung-Gyu (Department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Hanyang University) ;
  • Cho, Jung-Won (Division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Hanyang University) ;
  • Choi, Byung-Uk (Division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Hanyang University)
  • 이영석 (한양대학교 전자통신전파공학과) ;
  • 김병규 (한양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
  • 조정원 (한양대학교 정보통신학부) ;
  • 최병욱 (한양대학교 정보통신학부)
  • Published : 2004.08.05

Abstract

컨텐츠에 대한 처리 기술과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발전으로 인해, 교육 현장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교육도구로 컴퓨터가 자리매김하고 있다. 제한된 교실 환경에서 컴퓨터를 활용한 영어교육은 학습자들에게 흥미를 유발하고, 의사소통능력의 신장을 유도하는 등의 장점이 있으나, 수준에 따른 개별학습과 상호작용 유도, 개인차를 고려한 평가 등을 수행하기 어려운 문제점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장점을 극대화하고 단점을 좌완하기 위해서 휴대폰의 국내 표준 플랫폼인 WIPI(Wireless Internet Platform for Interoperability)기반 영어 학습 시스템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시스템은 휴대 전화의 제한성을 극복하고, 이에 적합한 컨텐츠를 활용하면서, 교사의 역할을 대신해 줄 수 있는 지능형 교육 시스템을 도입하여 교사의 역할을 대신하여 피드백을 제공해 줄 수 있으며, 교사와 학생간의 상호작용을 유도하여 학습의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을 것이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