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정보교육학회:학술대회논문집
- 2004.08a
- /
- Pages.94-101
- /
- 2004
- /
- 1229-3237(pISSN)
A Study on Selection and Organization in Primary School Computer Contents
초등학교 컴퓨터 교육내용 선정과 조직에 관한 연구
- Joo, Dae-Seon (Dept. of Computer Education, Gyungi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 Han, Sun-Gwan (Dept. of Computer Education, Gyungi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Published : 2004.08.05
Abstract
교과목표가 설정되면 교과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교육내용을 선정하고 조직해야 한다. 초등학교 컴퓨터 교육내용을 선정하고 조직하기 위해 먼저 교과목표가 설정되어야 하나 현재 컴퓨터 교과가 정식 교과로 인정받지 못해 교과목표는 재량활동 2시간 중 1시간을 의무적으로 실시하는 정보통신 기술교육의 목표를 교과의 목표로 참고하고 본 연구를 실시하였다. 현재 정보통신 기술교육 시간에 사용하는 교재에는 교육내용 선정과 조직에 관한 이론이 아주 짧게 언급되어 있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 컴퓨터 교육내용 선정과 조직의 방법을 교육학 이론을 바탕으로 정리하고 4가지 기준을 이용 컴퓨터 교육과정 계열화 도표를 제시해 보고자 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