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정보 사회에 적합한 초등 컴퓨터 교육의 방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Appropriate Course of Elementary Computer Education for the Information Society in Future

  • 전수진 (경인 교육대학교 대학원 초등컴퓨터 교육과) ;
  • 한선관 (경인 교육대학교 대학원 초등컴퓨터 교육과)
  • Jun, Soo-Jin (Dept. of Computer Education, Gyeongi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 Han, Sun-Gwan (Dept. of Computer Education, Gyeongi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발행 : 2004.08.05

초록

본 논문에서는 미래 정보 사회에의 핵심인 정보교육에 적합한 컴퓨터 교육의 방향을 초등교육을 중심으로 논하였다. 이를 위해 관련 선행 문헌연구를 통해 정보사회에서의 컴퓨터 교육의 필요성과 방향을 살펴보고, 현재 7차 교육과정에서의 컴퓨터 교육을 분석하여 문제점을 제기하였다. 또한, ACM과 IEEE의 컴퓨터 과학 분야의 교육과정 연구를 바탕으로 새로운 초등 컴퓨터 교육에서의 교육과정의 방향을 수학적, 과학적, 사회적, 철학적, 통합적 관점으로 고찰하여 제시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초등 컴퓨터 교육의 목표와 내용을 재구성하였다. 본 연구는 향후 8차 교육과정의 개편에 있어서 컴퓨터 교육의 발전에 도움을 주리라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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