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Establishment of Assessment urpose Based on the Achievement Criterion of Computer Education in the Elementary School Environment

초등 컴퓨터 교육의 성취기준에 따른 평가목표 설정

  • Yoon, Hyo-Jin (Dept. of Computer Education, Gyeongin University of Education) ;
  • Han, Sun-Kwan (Dept. of Computer Education, Gyeongin University of Education)
  • 윤효진 (경인교육대학원 컴퓨터교육과) ;
  • 한선관 (경인교육대학원 컴퓨터교육과)
  • Published : 2004.08.05

Abstract

컴퓨터 과학에 대한 연구를 볼 때, 컴퓨터 과학의 순수 이론에 대한 연구가 대부분이며, 컴퓨터 과학을 교육하기 위한 교과 교육에 대한 연구는 다른 학문 분야에 비해 적은 실정이다. 이 논문에서는 교육 평가가 교수-학습, 학습과정, 학생의 학업 성취에 미치는 영향이 깊음을 인지하고, Conputing Curricula 2001에서 분류한 컴퓨터 내용학을 중심으로 각 내용학 영역이 궁극적으로 도달해야 할 평가 목표를 제시하고 컴퓨터 내용학이 지녀야 할 평가의 지향점을 찾아내고자 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