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f regeneration breaking control algorithm for Wounded-field Synchronous motor drive

대용량 동기 발전 전동기의 회생 제동 제어 알고리즘에 관한 연구

  • Park Yo-Jip (School of Electrical Engineering, Busan National University) ;
  • kang Youn-Jong (School of Electrical Engineering, Busan National University) ;
  • Kim Jang-Mok (School of Electrical Engineering, Busan National University) ;
  • Ryu Ho-Seon (Korea Electric Power Research Institute) ;
  • Lee Joo-Hyun (Korea Electric Power Research Institute) ;
  • Lim Ik-Hun (Korea Electric Power Research Institute)
  • Published : 2004.11.01

Abstract

대용량 동기 발전 전동기 운전에는 주로 사이리스터를 이용한 정지형 주파수 변환장치(SFC : static Frequency Converter)시스템이 널리 사용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기술적인 언급이 거의 되어있지 않은 회생제동 시스템의 개선된 제어 알고리즘을 제시하였다. 기술적 언급이 없기 때문에 실제 구동되고 있는 양수 발전소의 실측 파형을 분석하여 알고리즘을 도출하였으며 기존의 회생제동 제어에서 사용되었던 전압센서가 필요 없게 되어 경제적인 절감 효과를 유발하고 또한 제어요소의 간략화로 제어의 강인성을 확보하였다. 그리고 실험을 통하여 실효성 및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