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ceedings of the Korean Statistical Society Conference (한국통계학회:학술대회논문집)
- 2004.11a
- /
- Pages.17-22
- /
- 2004
고등학교에서의 통계교육의 문제점 및 개선방향
Abstract
21세기 지식 정보화 사회를 이끌어갈 학생들이 고등학교에서 배운 내용들을 실생활 속에 적용시킨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통계 교육의 목표를 '지식정보화 사회에 사는 시민으로서 통계를 근거로 생산된 각종 정보의 해독 이해 능력을 갖게 하고 다양한 정보로 지식을 생산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는 것'으로 설정한 후 첫째, 현재의 초등학교로부터 고등학교까지의 교육과정 및 교과내용에 대해 살펴보았고, 둘째, 보다 효율적인 통계 교육을 위한 교과 재구성 방안을 제시하였고, 셋째, 학교 현장에서의 통계 교육의 실태 및 문제점에 대해 알아보고 더불어 개선방안에 대해서도 살펴보았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