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timization of DC-DC Converter Design for Charging 12V Auxiliary Battery in Hybrid Electric Vehicle

하이브리드 전기자동차(HEV)의 12V 보조배터리 충전용 DC-DC 컨버터의 최적 설계

  • Jo Jinsang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Technology) ;
  • Choi Sewan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Technology) ;
  • Song Hongseok (Hyundai Motor Company Advanced Tech. Center) ;
  • Jung Jinhwan (Hyundai Motor Company Advanced Tech. Center) ;
  • Kim Hogi (Hyundai Motor Company Advanced Tech. Center)
  • Published : 2004.07.01

Abstract

본 논문은 하이브리드 전기자동차의 12V보조배터리 충전용 DC-DC 컨버터의 최적설계에 관한 것으로 하이브리드 전기자동차의 특성상 DC-DC 컨버터는 최대부하의 $30\%\~70\%$ 정도의 비교적 낮은 부하영역에서 주로 동작하므로 이에 따른 적절한 설계가 요구된다. 따라서 DC-DC 컨버터의 주 동작영역에서 효율이 높도록 주요 설계요소인 스위칭 주파수와 고주파 변압기의 누설인덕턴스를 적절히 선정하고 코아의 윈도우 면적을 최소화하는 최적설계에 관한 연구이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