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 시그마 방법론을 활용한 부동산업 경영혁신 : 전략수립과 핵심성공요소 도출을 중심으로

  • Published : 2004.04.01

Abstract

부동산업 경영이란 부동산을 경영대상으로 하는 중개, 개발, 투자, 컨설팅 등 제 부동산업을 계획적이고 능동적이며 지속적으로 운영하는 과정, 기술, 과학적 운영 등을 말하는 것으로, 부동산상품과 그 상품을 다루는 인간에 대한 경영을 의미한다. 본 논문은 국내 부동산 시장의 토양 위에 선진부동산시스템을 도입하여 경영체질을 개선하고 경쟁력을 강화하고자 노력하고 있는 ERA-Korea 사를 조사기업으로 선정하여, 우리나라 부동산 기업의 경영활동에 경영패러다임의 변화를 적응시키고, 경영품질을 높이기 위하여 과학적 경영혁신 기법인 6 시그마를 적용하여 본 사례이다. 우선적으로 국내 부동산업의 취약점을 제시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부동산업 경영의 변화방향을 모색하였다. 다음으로 부동산 경영의 과학화를 위한 전략방향을 상세히 다루고, 이의 실현을 위한 기회도출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였다. 본 사례연구를 통하여 국내 부동산 기업에 새로운 경영품질관리 모델을 제시하고 궁극적으로 부동산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부동산 경영의 과학화 방법이 제시되었으면 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