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BI를 이용한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개선에 관한 연구

A Study to Improve the Extracurricular Activities in Elementary school Using WBI

  • 정규철 (군산대학교 컴퓨터정보과학과) ;
  • 장혜숙 (군산대학교 컴퓨터정보과학과) ;
  • 이충국 (군산대학교 컴퓨터정보과학과) ;
  • 박기홍 (군산대학교 컴퓨터정보과학과)
  • Jung Kyu-Cheol (Dept of Computer Information Science, Kunsan University) ;
  • Jang Hae-Suk (Dept of Computer Information Science, Kunsan University) ;
  • Lee Chung-Kook (Dept of Computer Information Science, Kunsan University) ;
  • Park Kihong (Dept of Computer Information Science, Kunsan University)
  • 발행 : 2004.11.01

초록

인터넷과 웹의 급속한 성장은 전반적으로 우리사회에 영향을 미쳤고 교육 분야도 예외는 아니다. 정보화 사회에 대응하는 교육의 효율성을 높이고자 교육개혁을 추진하고 있다. 7차 교육과정에서는 정보화 사회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함양을 위해 정보화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으며, 국가 차원의 교육정보화 사업달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러나 초등학교에서는 컴퓨터 교육에 대한 정확한 교육과정과 교육내용이 제시되어있지 않고 재량활동의 일부분으로 컴퓨터교육을 실시함에 따라 마땅한 컴퓨터 교재와 학생들의 수준별 학습이 이루어지지 못하여 체계적인 컴퓨터교육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는 웹 기반 교수-학습을 활용하여 학습자 중심의 자기 주도적 학습을 하고 학습자에게 학습과정에 대한 자기 평가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학습에 대한 인식과 주도성을 증진시키고, 수준별 학습을 할 수 있는 올바른 패러다임을 모색하였다.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