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bile Fostal Service Model

모바일 우편 서비스 모형

  • 김동호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우정기술연구센터 u-Post연구팀) ;
  • 전성우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우정기술연구센터 u-Post연구팀) ;
  • 김진석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우정기술연구센터 u-Post연구팀)
  • Published : 2004.11.01

Abstract

우편 서비스는 사람과 조직간을 이어주어 실물 배달과 의사 소통을 위한 중요 네트워크 중의 하나이다. 정보통신의 발달로 우편 서비스의 대표적인 형태인 서장이 전자메일로 대치되고 있으나, 전자상거래의 급속한 확장에 힘입어 소포 등과 같은 새로운 우편 서비스 영역의 중요성이 동반 확대되고 있는 실정이다. 2000년에 출범한 인터넷 기반의 우체국 서비스인 ePOST는 전통적인 우편서비스와 농수산물 중심의 쇼핑몰에서 전자고지납부 및 에스크로 서비스 등으로 확대되고 있다. 한편 우리나라의 휴대전화의 보급율은 2004년 현재 $75\%$에 이르고 있으며, 이제 ePOST도 휴대전화상에서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준비가 필요하다. 따라서 이 논문에서는 대국민 서비스와 효과적인 비즈니스를 동시에 지원하기 위한 모바일 우편 서비스(mPOST)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