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sign and Implementation of a 3D Game in Heterogeneous Networked Virtual Environment

이기종 네트워크 가상환경에서의 3D 게임 설계 및 구현

  • Rhee, Seon-Min (Dept. of Computer Science & Engineering, Ewha Womans Univ.) ;
  • You, Hyo-Sun (Dept. of Computer Science & Engineering, Ewha Womans Univ.) ;
  • Kwak, Hye-Ryung (Dept. of Computer Science & Engineering, Ewha Womans Univ.) ;
  • Kim, Myoung-Hee (Dept. of Computer Science & Engineering, Ewha Womans Univ.)
  • 이선민 (이화여자대학교 과학기술대학원 컴퓨터학과) ;
  • 유효선 (이화여자대학교 과학기술대학원 컴퓨터학과) ;
  • 곽혜령 (이화여자대학교 과학기술대학원 컴퓨터학과) ;
  • 김명희 (이화여자대학교 과학기술대학원 컴퓨터학과)
  • Published : 2004.05.14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서로 다른 곳에 구축되어 있는 이기종 가상환경을 네트워크로 연동하고 이러한 환경에서 3D 게임을 지원하기 위한 시스템 설계 및 구현 결과를 제시한다. 각각의 가상환경은 수평-수직-정방형 디스플레이 장비 및 마그네틱-하이브리드 방식의 트랙킹 장비를 이용하여 구축되었다. 제안 시스템에서는 서로 다른 형태의 디스플레이, 트래킹 및 인터랙션 도구로 이루어진 개별 가상환경을 연동함으로써 발생하는 데이터 간의 이질성을 해결하기 위한 뷰 동기화, 인터랙션 동기화 기법 및 사용자 인식 모듈을 제공한다. 또한 별도의 컨트롤 서버를 구축하여 개별 노드간의 동기화를 제공하고 공유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하였다. 개발된 환경 및 시스템에서 "Alice in Virtual World" 라는 1 인칭 슈팅 게임을 수행하여 그 활용 가능성을 입증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