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Study of Propulsion and Brake System for TTX(Tilting Train eXpress)

TTX 차량 견인제동력 산정에 관한 연구

  • 이수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기존철도기술개발사업단) ;
  • 한성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기존철도기술개발사업단) ;
  • 한영재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기존철도기술개발사업단) ;
  • 송용수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기존철도기술개발사업단) ;
  • 이은규 (우진산전) ;
  • 이영호 (우진산전)
  • Published : 2004.04.22

Abstract

인구가 증가하면서 인간의 생활활동 범위가 증가되었고 이에 따라 운송시스템에 대한 수요가 크게 증대되고 있다. 그러나 물류 이동에 필요한 여러 가지 제반 시설은 이를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으며, 이로 인하여 현재 국내의 물류수송효율은 최악의 상황에 직면해있다. 이로써 대용량의 수송능력을 담당하는 철도차량 운송 시스템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게 되었다 따라서 이에 대비하고자 많은 신규 노선을 계획하고, 이와 함께 신설되는 노선에 대해서는 시스템 운영 효율의 극대화를 위해 노선별로 고속전철과 지하철, 경전철, 틸팅차량, 그리고 자기부상열차 시스템 등 여러 가지 방식이 검토 중이 있으며 차량에 가장 적합한 추진시스템을 설계하는 것이 차량의 성능에 크게 향상시킬 수 있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