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 Integrated Model of ISO 9001:2000 and CMMI for ISO Registered Organization

ISO 인증 조직의 CMMI 도입을 위한 ISO 9001:2000-CMMI 통합모델

  • 현승훈 (서울대학교 전기ㆍ컴퓨터공학부) ;
  • 윤준호 (서울대학교 전기ㆍ컴퓨터공학부) ;
  • 이진영 (서울대학교 전기ㆍ컴퓨터공학부) ;
  • 이종원 (서울대학교 전기ㆍ컴퓨터공학부) ;
  • 유찬우 (서울대학교 전기ㆍ컴퓨터공학부) ;
  • 우치수 (서울대학교 전기ㆍ컴퓨터공학부) ;
  • 이병정 (서울시립대학교 컴퓨터과학부)
  • Published : 2004.10.01

Abstract

ISO family와 CMMI는 조직의 소프트웨어 프로세스 개선을 위한 표준과 지침을 제공한다. ISO 9001은 품질경영 시스템에 관한 표준인 반면 CMMI는 프로세스 개선을 위한 모델이다. ISO 인증 조직은 지속적인 프로세스 개선을 위하여 CMMI를 적용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용어나 적용 범위 및 내용의 상세함 등의 차이로 인해, ISO 인증 조직이 CMMI를 도입함에 있어서 어려움이 따른다. 이 논문에서는 ISO 인증 조직이 효과적으로 CMMI를 도입하기 위한 모델을 제안한다. 먼저 ISO 9001:2000의 요구사항과 CMMI 실행지침 사이의 관계를 기준에 따라 일대일 관계로 대응시킨다. 그런 후 CMMI 실행지침들을 ISO 9001:2000 용어와 형식으로 바꾸어 ISO 9001:2000 요구사항과 통합한 모델을 만든다. 이러한 모델은 ISO 조직에게 기존 자산과 새롭게 도입해야 할 사항을 통합 모델을 가지고 차이 분석(Gap Analysis)을 통해 보다 용이하게 식별할 수 있게 도움을 줄 것이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