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지 이론을 이용한 웹기반 학습오인 진단 시스템

  • 백현기 (우석대학교 컴퓨터교육학과) ;
  • 이현노 (전북대학교 교육학과) ;
  • 고영춘 (전북대학교 교육학과) ;
  • 하태현 (우석대학교 컴퓨터교육학과)
  • 발행 : 2004.06.01

초록

본 논문은 be동사에 관한 학생들의 영어개념 이해에서 발생되는 오인을 진단할 수 잇는 학습오인 진단 시스템을 제시한다. 학습오인 진단 시스템에서 퍼지 인진 맵은 영어에 대한 학생들이 가지는 선입개념들과 오인들을 인과관계로 표현하며, 개념간의 인과관계를 기억할 수 있는 퍼지 연상 메모리를 통하여 오인의 원인들을 진단한다. 본 연구는 기존의 학습 오인을 진단하는 규칙기반 전문가 시스템의 한계성을 극복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제공하며, 교육분야의 다양한 영역에서 학습자들의 학습 진단을 위한 학습오인 진단 시스템으로 적용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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