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er Assistant Soft Computing Method for 3D Effect Optimization

입체효과 최적화를 위한 사용자 보조 소프트 컴퓨팅 기법

  • 최우경 (중앙대학교 전자전기공학부) ;
  • 김종수 (중앙대학교 전자전기공학부) ;
  • 하상형 (중앙대학교 전자전기공학부) ;
  • 김성현 (동원대학 디지털정보전자과) ;
  • 전홍태 (중앙대학교 전자전기공학부)
  • Published : 2004.10.01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신경망 학습을 위한 데이터 획득시 생길 수 있는 오차를 줄이기 위해 획득 데이터에 대한 전처리 과정을 퍼지로써 구현하는 알고리즘을 제안하였다 신경망은 주어진 정보를 이용하여 학습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시스템의 특징을 추출하는데 매우 우수한 능력을 발휘하고 있다 그러나 이는 학습에 사용하는 데이터에 오차가 포함되지 않는다는 점을 전제로 하고 있다. 그런데 데이터 획득과정이 인간의 주관적 판단에 의해 수작업으로 이루어지는 경우 학습 데이터는 오차가 존재할 수 있다. 학습 데이터의 오차를 줄이기 위해 조기에 획득된 데이터를 분석하고 추가적인 후보 데이터를 선정하여 데이터 획득 과정에서 큰 영향을 미치는 물체의 거리와 크기를 모두 고려할 수 있도록 퍼지 모델로써 구현하고자 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