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Instructional Learning Design of Network Concept by Problem-Oriented Learning for Computer Education in the Primary Schools

초등 컴퓨터 교육에서 문제중심 모형을 통한 네트워크 개념의 교수학습 설계

  • 임화경 (부산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 김진아 (부산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 ;
  • 배진호 (부산교육대학교 과학교육) ;
  • 백대현 (부산대학교 수학교육) ;
  • 김현배 (부산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Published : 2004.04.01

Abstract

초등학생들은 통합된 멀티미디어를 제공하는 인터넷 게임에 대단한 관심을 갖고 있으며. 자연스럽게 네트워크 관련 용어(게임서버, 인터넷 전송 서비스, 인터넷 속도 등) 및 인터넷상에서 일어나는 기술 현상에 대해서도 익숙해져 있다. 그러나 초등 컴퓨터 교과 내용은 도구 사용 기술로만 되어 있어 이러한 현상들에 대한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기는 어렵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도구 학습이 아닌 인터넷의 기반인 네트워크 개념에 대한 교수학습을 문제중심 모형을 이용하여 설계하고 수업현장에 적용한다. 그 결과로 보다 더 원리와 개념 이해영역으로 초등 컴퓨터 교과 내용의 변화가 필요함을 보이고자 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