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Gesture-based Game Interface using HMM

HMM을 이용한 제스처 기반의 게임 인터페이스

  • 장상수 (경북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인공지능연구실) ;
  • 박혜선 (경북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인공지능연구) ;
  • 김상호 (경북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인공지능연구) ;
  • 김항준 (경북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인공지능연구실)
  • Published : 2004.04.01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컴퓨터 액션 게임 중에 하나인, 퀘이크 II 게임을 위한 제스처 기반의 인터페이스를 제안한다. 제안된 인터페이스는 연속된 입력 영상열로부터 재스처를 검출하고 인식하기 위해 HMM 올 사용한다. 먼저 재스처를 검출하기 위해 입력 영상열로부터 포즈 심볼열을 추출하여 사용한다. 인식하기 위해 사용된 HMM은 추출된 포즈 심볼을 입력받아, 상태 확률값을 계산하여 계속적으로 갱신한다 이때 갱신되는 상태 확률값 중에 각 제스처에 속하는 특정상태의 확률값이, 미리 정의된 임계간과 비교하여 초과하면 검출되고 인식된다. 현재 제안된 시스템은 실제 퀘이크 II 게임에서 키보드버튼과 마우스를 통해 입력되는 명령어들 중에서 게임을 진행하기 위해 먼저 필요한 움지임과 시점 변환에 관계되는 명령어들을 13 개의 제스처로 표현하고 이 제스처 명령어를 검출하고 인식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