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비쿼터스 환경에서 컨텐츠 적응변환을 위한 워터마킹 시스템

WATERMARKING SYSTEM FOR CONTENTS ADPATATION IN UBIQUITOUS ENVIRONMENT

  • 강석준 (한국정보통신대학원대학교 영상비디오시스템 연구실, 주식회사 니츠) ;
  • 배태면 (한국정보통신대학원대학교 영상비디오시스템 연구실, 주식회사 니) ;
  • 노용만 (한국정보통신대학원대학교 영상비디오시스템 연구실, 주식회사 니) ;
  • 인소란 (한국정보통신대학원대학교 영상비디오시스템 연구실, 주식회사 니츠)
  • 발행 : 2004.04.01

초록

유비쿼터스 환경에서 컨텐츠 서비스를 하기 위해 DRM 시스템은 컨텐츠 적응변환을 필요로 한다. 그러나 DRM 시스템에서 컨텐츠의 저작권 보호를 위해 삽입된 워터91크는 컨텐츠 적응변환으로 인해 왜곡된다. 본 논문에서는 워터마킹기술과 컨텐츠 적응변환을 함께 사용하기 위한, 유비쿼터스 DRM 시스템에서의 워터마킹 시스템을 제안한다. IMPRIMATUR 모델에 기반한 DRM시스템에서 컨텐츠 적응변환 후 워터마크의 생존여부를 나타내는 워터마크 유효 정보 추출과정과 이를 표현하는 메타데이터를 제안한다. 마지막으로 기존에 사용되고 있는 워터마킹 알고리즘을 컨텐츠 적응변환에 적용하는 실험을 통해서 제안한 워터마킹 시스템이 컨텐츠 적응변환에 유용하다는 것을 증명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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