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관광의 접근성 개선 및 마케팅 전략

  • 황대용 (농촌진흥청 농업과학기술원 농촌자원개발연구소) ;
  • 박은식 (농촌진흥청 농업과학기술원 농촌자원개발연구) ;
  • 고정숙 (농촌진흥청 농업과학기술원 농촌자원개발연구) ;
  • 조록환 (농촌진흥청 농업과학기술원 농촌자원개발연구) ;
  • 조영숙 (농촌진흥청 농업과학기술원 농촌자원개발연구소)
  • Published : 2004.05.01

Abstract

2002년 농가소득은 도시근로자가구소득에 비하여 73.0%로 불과하고 매년 그 격차는 확대되고 있다. 또한 농외소득의 비중이 53.9%로 일본 87.0%, 대만 79.5%, 미국 94.7% 등에 비해 그 비중이 매우 낮아 농외소득원 개발이 필요한 실정이다. 더구나 인구 3천명 이하 면수가 1990년 152개 지역에서 2000년에는 447개로 증가하는 등 농촌지역에 인적이 끊어지고 있는 곳이 증가하여 어떻게 지역을 유지해 나갈 것인가가 중요한 과제로 대두되고 있다.(중략)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