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Chinese Medicine Commerce Agent in Cyber Space Market Place

사이버 시장에서의 한약재 거래 에이전트에 관한 연구

  • 조성진 (대구카톨릭대학교 컴퓨터정보통신공학부) ;
  • 허철회 (대구카톨릭대학교 컴퓨터정보통신공학부) ;
  • 정환묵 (대구카톨릭대학교 컴퓨터정보통신공학부)
  • Published : 2004.04.01

Abstract

급격한 정보기술의 발전에 따른 인터넷과 폭발적인 휴대전화 등의 보급에 따라 가정, 사회등의 광범위한 부문에 급격한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정보기술을 이용한 상거래 형태와 사이버 상에서 대규모의 판매점이 늘어나고 있으며 생산자와 소비자 사이에 직접 거래 및 주문거래 등 상거래의 형태가 변화되고 있다. 전통적인 거래 방식이 점차 감소하는 대신 사이버 상에서의 거래 형태는 점차 증가하고 있다. 한약재의 경우는 일반 농산물과는 달리 산지수집상, 도ㆍ소매상, 한약재 규격품 제조업자, 의약품 도 ㆍ소매업소 둥 복잡한 단계를 거쳐 유통되고 있기 때문에 수급조절이나 가격형성 시스템에 많은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한약재 시장을 모델로 하여 다양한 형태의 거래 지원 방법, 거래 형태에 따른 가격 정보를 지능에이전트를 이용하여 처리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