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u-Commerce Advertising Item in Broadcasting and Telecommunications Convergence

방송$\cdot$통신 융합 환경에서의 u-커머스 광고 아이템 연구

  • Nam Jeho (Electronics and Telecommunications Research Institute(ETRI)) ;
  • Moon Nammee (Seoul Information Technology University(SIT)) ;
  • Hong Jin-Woo (Electronics and Telecommunications Research Institute(ETRI))
  • 남재호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방송미디어연구부) ;
  • 문남미 (서울정보통신대학원 대학교 멀티미디어 전공) ;
  • 홍진우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방송미디어연구부)
  • Published : 2003.11.01

Abstract

방송과 통신이 융합된 차세대 정보통신환경에서는 TV 나 휴대폰, PDA등의 이동통신단말기를 이용하여, 언제 어디서나 소비자가 원하는 상품과 서비스를 능동적으로 검색하여 신뢰성 있는 접속망을 통한 즉각적인 구매로 연결되는 유비쿼터스(Ubiquitous) 상거래가 가능하게 된다. 본 논문에서는 향후 도래될 u-커머스 환경에서 MPEG-21 멀티미디어 프레임워크 표준기술을 적용한 '지능형 광고 아이템'의 개념과 기능을 설명하고, MPEG-21 기반 광고 아이템의 기획 제작 시 필요한 기술적 연구방안을 제시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