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ractive TV Programs in Digital Broadcasting

디지털 시대의 인터랙티브 TV 프로그램들

  • Jang Min-Sun (Media Lab, Dept of Media Technology Graduate School of Media Communications, Sogang University) ;
  • Kim Jin-Goo (Media Lab, Dept of Media Technology Graduate School of Media Communications, Sogang University) ;
  • Jung Moon-Ryul (Media Lab, Dept of Media Technology Graduate School of Media Communications, Sogang University)
  • 장민선 (서강대학교 영상대학원 미디어공학과 미디어랩) ;
  • 김진구 (서강대학교 영상대학원 미디어공학과 미디어랩) ;
  • 정문열 (서강대학교 영상대학원 미디어공학과 미디어랩)
  • Published : 2003.11.01

Abstract

한국의 방송은 이제 인터랙티브 TV 서비스를 실시하기 시작했다. 인터랙티브 서비스는 잠재가치가 매우 뛰어나 앞으로의 방송시장에 막대한 부를 안겨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인터랙티브 TV프로그램이 기술적으로는 충분히 가능함에도 불구하고, 그다지 실질적으로 활용하지 못하고 있다. 이는 근본적으로는 인터랙티브 기술이 시청자의 관심과 참여를 이끌어낼 만큼 경쟁력 있는 포맷의 컨텐츠를 발굴해 내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우선 TV의 인터랙티브성(Interactivity)을 정의 내리고, 해외 인터랙티브 TV프로그램 제작 성공 사례를 분석한다. 그리고 이들이 어떤 기술을 바탕으로 서비스를 하고 있으며 어떻게 성공할 수 있었는지 알아보도록 한다. 그리고 한국 디지털 방송의 성공을 위한 인터랙티브 방송 모델을 제시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