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타겟의 구축과 그 활용

  • 최종후 (고려대학교 정보통계학과) ;
  • 서문택 (고려대학교 정보통계학과) ;
  • 박정윤 (고려대학교 정보통계학과)
  • Published : 2003.10.31

Abstract

본 연구는 2000년 인구주택총조사에 기반하여, 국내 3,516개 읍면동 단위의 소지역을 마케팅 의사결정 활용의 관점에서, 유사한 인구${\cdot}$사회${\cdot}$경제${\cdot}$소비행태를 가지는 26개의 마이크로타겟(Micro Target) 군집으로 구축하는데 그 초점을 두고 있다. 마이크로타겟 군집은 고객분류, 상권분석, 광고전략 수립, 타겟마케팅(Target Marketing)등의 마케팅 의사결정과 마케팅 전략수립에 있어 핵심적 요건으로 기능하게 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