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diction of ling concrete thickness for cable tunnel by GPR and impact-echo method

지중레이다와 충격반향기법에 의한 지하 통신구 터널의 라이닝 두께 추정

  • Kim Hyung-Woo (KT Technology Laboratory, Infrastructure Technology Division) ;
  • Han Jin-Woo (KT Technology Laboratory, Infrastructure Technology Division) ;
  • Choi Kwang-Chul (KT Technology Laboratory, Infrastructure Technology Division) ;
  • Kang Ho-Kyung (KT Technology Laboratory, Infrastructure Technology Division) ;
  • Park Jong-Ho (KT Technology Laboratory, Infrastructure Technology Division)
  • 김형우 (KT 기술연구소 네트워크인프라연구팀 기초시설연구실) ;
  • 한진우 (KT 기술연구소 네트워크인프라연구팀 기초시설연구실) ;
  • 최광철 (KT 기술연구소 네트워크인프라연구팀 기초시설연구실) ;
  • 강호경 (KT 기술연구소 네트워크인프라연구팀 기초시설연구실) ;
  • 박종호 (KT 기술연구소 네트워크인프라연구팀 기초시설연구실)
  • Published : 2003.08.01

Abstract

지하 30m 암반에 건설된 통신구 터널의 안전성을 검토하기 위하여 콘크리트 라이닝 두께를 지중레이다(Ground Penetrating Radar)와 충격반향기법(Impact-Echo Method)으로 추정하였다. 지중레이다에 의한 콘크리트 라이닝 단면의 연속적인 화상으로부터 라이닝 두께의 상대적인 변화를 파악하였으며, 라이닝 두께가 얇은 구간은 충격반향 기법에 의해 일정 간격으로 두께를 추정하였다. 터널 천장의 라이닝 두께는 31.85cm, 좌측 및 우측 측벽부의 라이닝 두께는 각각 32.45cm. 32.97cm로서 설계 값인 30cm와 비교적 잘 일치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지중레이다와 충격반향기법을 조합한 본 방법은 터널 라이닝 콘크리트 두께를 추정하는데 있어서 매우 효율적이고 신뢰성 있는 방법으로 분석되었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