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plied Research of Active Network to Performance Improvement in War Game Model

워게임 모델의 성능향상을 위한 액티브 네트워크 기법 적용방안

  • 이원구 (한남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 이성현 (한남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 최병선 (한남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 황영철 (한남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 이재광 (한남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Published : 2003.11.14

Abstract

군사분야에서 컴퓨터 시뮬레이션의 활용은 이미 수십 년 전부터 이루어지고 있다.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통해서 실제 전투자산을 가동하지 않고 실전과 같은 전투경험을 부여하고 있다. 이러한 시뮬레이션이 실제와 똑같은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현재 사용하는 워게임 모델을 운용하기 위한 데이터베이스가 잘 구축되어야 하고, 그 데이터베이스를 포함한 페더레이트(federate)간의 연동(federation)이 네트워크 상에서 잘 수행되어야 한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전장 데이터(이하 액티브 패킷)의 신속한 전달을 필요로 하는 긴급한 실제상황과 유사한 전장공간을 구축할 수 있도록 액티브 네트워크 상에서 페더레이트(혹은 액티브 노드) 간의 효율적인 트래픽 처리가 가능한 가상 전장 환경을 구성하고, 이에 대한 유효성을 모의실험을 통하여 검증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