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nual Conference of KIPS (한국정보처리학회:학술대회논문집)
- 2003.11b
- /
- Pages.1023-1026
- /
- 2003
- /
- 2005-0011(pISSN)
- /
- 2671-7298(eISSN)
Applied Research of Active Network to Performance Improvement in War Game Model
워게임 모델의 성능향상을 위한 액티브 네트워크 기법 적용방안
- Lee, Won-Goo (Dept of Computer Engineering, Hannam University) ;
- Lee, Seoung-Hyeon (Dept of Computer Engineering, Hannam University) ;
- Choi, Byung-Sun (Dept of Computer Engineering, Hannam University) ;
- Hwang, Young-Chul (Dept of Computer Engineering, Hannam University) ;
- Lee, Jae-Kwang (Dept of Computer Engineering, Hannam University)
- 이원구 (한남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 이성현 (한남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 최병선 (한남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 황영철 (한남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 이재광 (한남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Published : 2003.11.14
Abstract
군사분야에서 컴퓨터 시뮬레이션의 활용은 이미 수십 년 전부터 이루어지고 있다.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통해서 실제 전투자산을 가동하지 않고 실전과 같은 전투경험을 부여하고 있다. 이러한 시뮬레이션이 실제와 똑같은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현재 사용하는 워게임 모델을 운용하기 위한 데이터베이스가 잘 구축되어야 하고, 그 데이터베이스를 포함한 페더레이트(federate)간의 연동(federation)이 네트워크 상에서 잘 수행되어야 한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전장 데이터(이하 액티브 패킷)의 신속한 전달을 필요로 하는 긴급한 실제상황과 유사한 전장공간을 구축할 수 있도록 액티브 네트워크 상에서 페더레이트(혹은 액티브 노드) 간의 효율적인 트래픽 처리가 가능한 가상 전장 환경을 구성하고, 이에 대한 유효성을 모의실험을 통하여 검증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