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Possibility of Course Design, considering the Relationship between Knowledge Modules

지식 간 관련성을 고려한 코스 설계의 가능성 탐구

  • Hong, Ji-Young (Dept. of Computer Educ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 ;
  • Han, Byoung-Rae (Dept. of Computer Educ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 ;
  • Song, Ki-Sang (Dept. of Computer Educ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
  • 홍지영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 한병래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 송기상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Published : 2003.11.14

Abstract

웹 상에서 이루어진다 하더라도 수업이라는 것은 일반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형태와는 구별이 되어야한다. 학습자로 하여금 능동적으로 학습에 참여하도록 하며, 학습자의 현재 상태를 고려하여 적절한 학습과제를 제공해 주기 위해서는 학습자의 특성 못지않게 지식모듈간의 관련성 또한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하는 내용이다. 일반적으로 지식이라고 하는 것은 상호간의 복잡한 관계로 얽혀있는 그래프 구조인데 반해 웹 코스웨어는 대부분 교과서의 형태와 같은 트리 구조인 선형적인 흐름을 따르고 있다. 이러한 형태에서는 개별화된 학습경로 또한 제한적일 수밖에 없다. 본 연구에서는 개별화 학습의 가능성을 제시하며 코스 설계에 있어 융통적인 구성단위가 되는 학습객체를 기반으로 하여, 지식간 관련성을 고려하여 개별화된 학습경로를 제시해 줄 수 있는 코스 설계의 가능성을 찾고자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