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sign of the On-line Community based MRM

MRM중심의 온라인 커뮤니티 설계

  • Mun, Young-Ju (Dept. of Electronic Commerce, Graduate School, Kongju National University) ;
  • Cho, Nam-Jun (Dept. of Electronic Commerce, Graduate School, Kongju National University) ;
  • Lee, Jong-Ho (Dept. of Electronic Commerce, Graduate School, Kongju National University)
  • 문영주 (공주대학교 대학원 전자상거래학과) ;
  • 조남준 (공주대학교 대학원 전자상거래학과) ;
  • 이종호 (공주대학교 대학원 전자상거래학과)
  • Published : 2003.05.16

Abstract

정보의 폭발적인 증가와 급변하는 정보화 시대에 인터넷의 영역은 중요한 생활의 영역으로 자리잡은지 오래이다. 이런 정보화 속에서 개개인은 각자 관심분야에 몰입하게되고 이렇게 형성된 온라인 커뮤니티는 사회의 큰 이슈가 되고 있으며 온라인 플랫폼에서의 중요한 성공 요인으로 자리잡고 있다. 하지만 기존의 연구들 대부분이 커뮤니티의 구성요소인 회원에만 중심을 두어 설계 및 운영됨으로써 많은 문제점을 야기하고 있다. 이 논문에서는 회원중심의 커뮤니티 설계를 기본 전제로 함과 동시에 MRM(Media Reference Model)을 적용한 상호보완적 모형을 제시함으로써 커뮤니티 설계에 대한 방향을 제시 하고자 하는데 본 논문의 목적이 있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