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플래시 기반 원격 교육에서 학습 성실도 평가 모델 제시

A Studying Attitude Evaluation Model For Web-Flash based in Distance Education

  • 정진욱 (영남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 최병도 (영남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 최용준 (영남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 김종근 (영남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Jung, Jin-Uk (Dept. of Computer Engineering, Yeungnam University) ;
  • Choi, Byung-Do (Dept. of Computer Engineering, Yeungnam University) ;
  • Choi, Yong-Jun (Dept. of Computer Engineering, Yeungnam University) ;
  • Kim, Chong-Gun (Dept. of Computer Engineering, Yeungnam University)
  • 발행 : 2003.05.16

초록

인터넷의 등장과 통신기술의 발달로 인해 여러 분야에서 원격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결과로 인해 다양한 멀티미디어 기술을 활용한 컨텐츠의 저작이 일반화되고 있다. 이러한 컨텐츠는 전통적인 교실 수업과 같은 학습 효과를 얻기 위해 상호작용 적인 멀티미디어 컨텐츠를 도입하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지만 학습자의 학습 활동과 학습 성실도를 파악하기 어렵다. 본 논문에서는 웹-플래시를 기반으로 한 원격교육 환경에서의 학습 상황 평가 기법과 시스템을 제안한다. 제안한 시스템은 학습자가 학습하는 행동을 트래킹함으로써 학습자에 대한 수업 성실도를 판단하여 학습자 평가에 이용한다.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