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3D를 이용한 아바타의 애니메이션 모델링

Avatar Animation Modeling using X3D

  • 이성태 (서울사이버대학교 게임& 애니메이션학과) ;
  • 오근탁 (조선대학교 전자계산학과) ;
  • 임숙자 (전북기능대학 멀티미디어과) ;
  • 이윤배 (조선대학교 전자계산학과)
  • Lee, Sung-Tae (Dept. of Game & Animation, Seoul Cyber University) ;
  • Oh, Guan-Tak (Dept. of Computer Science, Chosun University) ;
  • Lim, Suk-Ja (Dept. of Multimedia, Jeonbuk Polytechnic College) ;
  • Lee, Yun-Bae (Dept. of Computer Science, Chosun University)
  • 발행 : 2003.05.16

초록

웹 브라우저로 쉽게 접근 할 수 있는, VRML과 XML을 이용한 X3D(Extensible 3D)구조를 통해 가상공간에서 인간의 움직임에 대한 체험을 하도록 하는 Humanoid를 생성해 사용자와 상호 작용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한다. 즉 X3D의 특징, X3D를 이용하여 컴퓨터 그래픽스의 화려한 영상이 사실처럼 보이는 기술인 반사효과(Reflection), 실시간 디스플레이(Compression & Reduce), 대화식의 상호작용(Interaction)통의 Web3D 기반 3D 그래픽 표현에 대한 알고리즘을 제안하고 검증할 것이다.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