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차원게임을 위한 물리엔진에서의 관절체 구조 연구

A Research on Joint Types in Physics Engines for 3D Games

  • 허원 (세종대학교 대학원 컴퓨터공학과 분산멀티미디어연구실) ;
  • 손민우 (세종대학교 대학원 컴퓨터공학과 분산멀티미디어연구실) ;
  • 신동일 (세종대학교 대학원 컴퓨터공학과 분산멀티미디어연구실) ;
  • 신동규 (세종대학교 대학원 컴퓨터공학과 분산멀티미디어연구실)
  • Heo, Won (Dept. of Computer Engineering, Sejong University) ;
  • Son, Min-Woo (Dept. of Computer Engineering, Sejong University) ;
  • Shin, Dong-Il (Dept. of Computer Engineering, Sejong University) ;
  • Shin, Dong-Kyoo (Dept. of Computer Engineering, Sejong University)
  • 발행 : 2003.05.16

초록

초기의 3D 게임 엔진들은 3차원 이미지 렌더링에 초점을 맞춰 개발이 되었기 때문에 현실세계에서와 마찬가지로 물체들 간에 발생하는 선형운동 및 회전운동 등의 고전 물리학의 운동법칙과 운동에 의해 발생하는 물리적 현상에 대한 고려가 미비하였다. 3차원 게임 개발자들에게 게임을 구성하는 객체 및 요소를 현실적으로 인식하기 위한 물리학의 중요성이 부각되었고, 이후에 많은 개발자 및 개발회사들이 현실 세계의 물리현상을 게임에 적용시키고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3차원 게임을 위한 물리엔진에서 물체들의 사실적인 표현과 움직임에 도움이 되는 관절체의 종류와 구조에 대해 연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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