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ceedings of the CALSEC Conference (한국전자거래학회:학술대회논문집)
- 2003.09a
- /
- Pages.22-27
- /
- 2003
A Study on the Evaluation Model for CMS using the AHP
AHP를 이용한 CMS 평가방법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최근 수요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CMS의 평가방법론을 개발하기 위한 목적으로, CMS와 IT솔루션 평가이론에 대한 고찰을 통해 CMS의 평가항목을 크게 "솔루션 특성", "공급벤더역량", "구매업체 환경적합성"의 대항목으로 분류하고, "컨텐츠 관리기능", "경제성", "서비스", "정보화계획적합성" 등의 총 10가지 세부항목을 제안하였다. 또한 AHP 기법을 통하여 각 평가항목의 상대적 선호도를 결정하고, 과거 단순가중치법을 이용하여 도입된 CMS구매과정과 상호비교하는 사례연구를 실시하였다. 결과적으로 과거 단순가중치법에 의해 산출된 솔루션의 평가점수와 AHP를 이용한 상대적 선호도에 따른 평가점수 사이에는 큰 차이가 존재하였다. 이 연구를 통하여 CMS 솔루션의 선정에 중요한 평가항목들을 제공하였으며,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방법론인 AHP를 활용함으로써 솔루션의 차이를 효과적으로 차별화하는 좋은 사례를 제공코자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