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EEE 802.11 DCF에서 충돌 상황을 이용한 새로운 충돌 해결 방안

A Novel Collision Resolution Mechanism Using Collision Situation In IEEE 802.11 DCF

  • 최재혁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전기컴퓨터공학부 정보통신연구실) ;
  • 김종권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전기컴퓨터공학부 정보통신연구실)
  • 발행 : 2003.10.01

초록

IEEE 802.11 DCF에서는 CSMA/CA(Carrier Sense Multiple Access/Collision Avoidance)를 통해 패킷들간의 충돌 확률을 줄여주고 있다. 하지만, 채널을 공유하는 station들이 증가할수록 충돌이 심해져 이를 해결하기 위해 많은 연구가 수행되고 있다. 그 대표적인 접근 방법으로 802.11 표준의 backoff 방식을 개선하거나, DCF+[3]처럼 Data­ACK (혹은 RTS­CTS­Data­ACK)의 기존의 프레임 교환 방식을 수정하여 한 번 전송에 성공한 station이 채널을 오랫동안 소유하여 채널의 활용도를 높이는 방법을 제안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방법들과는 다르게 성공하였을 때가 아니라 충돌이 발생하였을 때의 상황을 역으로 이용하여 무선망에서 공명성(fairness)를 높이는 새로운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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