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text-based Recommendation Service in Ubiquious Commerce

유비쿼터스 상거래 환경에서의 컨텍스트 기반 추천 서비스

  • 최남규 (충북대학교 데이터베이스 연구실) ;
  • ;
  • 차효성 (충북대학교 데이터베이스 연구실) ;
  • 구미숙 (충북대학교 데이터베이스 연구실) ;
  • 황정희 (충북대학교 데이터베이스 연구실) ;
  • 류근호 (충북대학교 데이터베이스 연구실)
  • Published : 2003.10.01

Abstract

유비쿼터스 상거래의 도래에 따라 개인화 된 서비스를 위한 상황과 환경 정보 즉, 컨텍스트 정보에 기반한 정보 제공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는데, 기존의 연구는 물리적 환경에 국한하여 컨텍스트를 적용하고 있으며. 개인의 선호를 고려하지 않는 타켓 마케팅 개념적 서비스에 기반을 두기 때문에 유비쿼터스 상거래 환경의 컨텍스트 도메인 관점에 부 적합하고, 개인화된 서비스 지원이 어렵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유비쿼터스 환경에서의 컨텍스트 개체에 대해 정의하고, 전자공간과 물리공간의 연계를 바탕으로 실세계의 일반화 된 공간 개념과 전자 공간의 카테고리 형태의 구조를 통합한 개념 계층 구조로 컨텍스트 정보 모델링을 제안하고, XML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하여 설계한다. 아울러 이렇게 확장된 컨텍스트 개념을 기반으로 적용 가능한 개인 상거래 서비스를 설명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