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ference test of Yukwa of Americans

미국 현지인의 우리 유과에 대한 기호도

  • Published : 2003.04.01

Abstract

우리 전통식품인 유과를 미국 현지인에게 수출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2002년 9월에 시카코, 아틀란타, 뉴욕, 샌프란시스코 지역 미국인 350명을 대상으로 디자인과 포장표시사항을 영어로 인쇄한 유과의 기호도 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대상자의 성별분포는 남자 45.8%, 여자 54.2%, 연령분포는 10대 41.6%, 20대 58.4%, 인종분포는 백인이 76.34%, 흑인은 6.49%, 히스페닉인은 6.97%였다. 유과의 포장상태는 전체 응답자중 82.78%는 만족하였으며 포장디자인은 22.0%가 매우 만족하고 54.4%가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인쇄는 69.7%이상이 만족하고 있었다. 그러나 냄새의 경우 47.9%, 조직감은 48.5%로 만족정도가 다른 항목에 비해 낮았지만 맛과 함께 평가된 향미의 항목에서는 만족도가 60.9%로 상승하였음을 알 수 있었으며 유과에 대한 전반전인 기호도는 96.8%로 응답자 대부분의 기호에 맞다고 답하였다. 따라서 외국인들의 기호에 맞는 인쇄, 디자인, 포장을 한다면 우리 나라 전통 한과인 유과의 수출을 확대시킴으로서 우리 전통의 식품의 세계화가 가능할 것으로 판단되었다.

Keywords